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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9일, 국토교통부에서 '서부권 2기 신도시 교통개선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는 김포 한강신도시, 인천 검단 신도시 등 수도권 서부에 대한 교통 대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정책을 살펴보고, 정리합니다.
서부권 2기 신도시 교통개선 대책 방향
- 철도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선 연장
- 버스 편의성 향상을 위한 제고
- 도로 확충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철도사업
구분 | 사업명 | 노선구간 | 비고 |
신설 | 서부권광역급행철도 (GTX-D) |
김포 장기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GTX-B와 노선 구간 일부를 공용하는 방안 추진 (부천종합운동장 ~ 용산역 구간) |
연장 |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 방화역 ~ 김포 |
관련 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 필요 (노선 계획 및 차량기지 등) |
연장 | 인천 1·2호선 검단연장 | 인천 계양 ~ 인천 검단 |
인천 1호선 사업 (2024년 개통 목표) 현재 건설 진행 중 |
인천 완정 ~ 인천 검단 |
인천 2호선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 |
||
연장 |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 인천 서구 ~ 김포 걸포북변역 ∼ 고양 일산서구 |
|
고속화 | 인천공항철도 고속화 | 인천공항 ~ 서울역 |
150km/h 이상의 고속차량 투입 계양역 ~ 서울역 이동시간 5분 감소 예상 (현재 약 28분) 검암역 ~ 서울역 이동시간 8분 감소 예상 (현재 약 35분) |
열차 추가 |
김포골드라인 열차 추가투입 |
2024년 11월부터 10량 열차 5개 추가 투입 예정 운행시격 : (현재) 3분 3회, 3.5분 35회 (개선) 3분 16회, 3.5분 25회 |
|
논의 | 서울 9호선-공항철도 직결 | 서울시와 인천시 간 논의 중 |
버스사업
구분 | 사업명 | 구간 | 내용 |
준공영제 | 준공영제 광역버스 확충 | 김포골드라인 혼잡구간에서 김포공항역 | 신설 협의 |
김포에서 서울 도심(예시 : 서울역·강남 등) | 신설 협의 | ||
전용차로 | 버스전용차로 도입 | 김포 사우 ~ 김포 고촌 (4.6km) | 운영 중 |
김포 고촌 ∼ 서울시계 (2.6km) | 1단계 사업 연내 중앙 전용차로 설치 예정 |
||
서울시계 ∼ 개화역 (0.8km) | 2단계 사업 연내 중앙 전용차로 설치 예정 |
||
개화역 ~ 김포공항 (2.0km) | 3단계 사업 전용차로 도입 적정성 추가검토 예정 |
||
급행버스 | 서부권 BTX 도입 | 올림픽대로 일부구간(행주대교∼당산역,10km) | 1단계 사업 추진 협의 |
한강시네폴리스IC ~행주대교,8km |
2단계 사업 확장 검토 |
준공영제 광역버스의 특징
도로사업
구분 | 사업명 | 구간 | 내용 |
신설 | 계양-강화 고속도로 사업 | 인천 강화군 ~ 경기도 김포 ~ 인천 검단 및 계양 (31.5km) |
수도권 서부권의 간선도로 정체해소 목적 2020. 08 예비타당성 통과 2024년 착공 목표 |
신설 | 검단-대곡 광역도로 신설 | 인천 검단 ~ 인천 대곡 ~ 김포 장기역 인근 |
인천 검단과 김포 간 상호 접근성 강화 목적 |
신설 | 검단-드림로 간 도로 신설 | 검단에서 서울까지의 접근성 강화 목적 2021년 7월 착공 계정 2023년 개통 목표 |
복합환승센터
구분 | 사업명 | 구간 | 내용 |
신설 | 복합환승센터 구축 | 걸포북변역 | 인천2호선 고양 연장선과 김포골드라인의 교차점의 교통수단 간의 연계성 강화 목표 |
이번 발표의 최대 관심사, 김포
이번 사업내용을 보면,
김포를 중심으로 강화, 인천, 고양, 부천을 모두 연결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김포에서 바랐던 이번 발표 최대 관심사는 GTX-D가 김포에서 강남까지 직결이 되느냐 였습니다.
발표결과, 결국 GTX-D의 강남직결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나왔습니다.
GTX-B와 부천종합운동장 - 용산역 구간 공동사용도 사업자와 협의를 거친다고 했으니 현재는 가능성만 남은 상태입니다. 5호선 연장도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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