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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9일, 국토교통부에서 '서부권 2기 신도시 교통개선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는 김포 한강신도시, 인천 검단 신도시 등 수도권 서부에 대한 교통 대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정책을 살펴보고, 정리합니다.

 

서부권 2기 신도시 교통개선 대책 방향

  • 철도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선 연장
  • 버스 편의성 향상을 위한 제고
  • 도로 확충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철도사업

구분 사업명 노선구간 비고
신설 서부권광역급행철도
(GTX-D)
김포 장기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GTX-B와 노선 구간 일부를 공용하는 방안 추진
(부천종합운동장 ~ 용산역 구간)
연장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방화역
~ 김포
관련 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 필요
(노선 계획 및 차량기지 등)
연장 인천 1·2호선 검단연장 인천 계양
~ 인천 검단
인천 1호선 사업 (2024년 개통 목표)
현재 건설 진행 중
인천 완정
~ 인천 검단
인천 2호선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
연장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인천 서구
~ 김포 걸포북변역
∼ 고양 일산서구
 
고속화 인천공항철도 고속화 인천공항
~ 서울역
150km/h 이상의 고속차량 투입
계양역 ~ 서울역 이동시간 5분 감소 예상 (현재 약 28분)
검암역 ~ 서울역 이동시간 8분 감소 예상 (현재 약 35분)
열차
추가
김포골드라인
열차 추가투입
  2024년 11월부터 10량 열차 5개 추가 투입 예정
운행시격 :
 (현재) 3분 3회, 3.5분 35회
 (개선) 3분 16회, 3.5분 25회
논의 서울 9호선-공항철도 직결   서울시와 인천시 간 논의 중

 

버스사업

구분 사업명 구간 내용
준공영제 준공영제 광역버스 확충 김포골드라인 혼잡구간에서 김포공항역 신설 협의
김포에서 서울 도심(예시 : 서울역·강남 등) 신설 협의
전용차로 버스전용차로 도입 김포 사우 ~ 김포 고촌 (4.6km) 운영 중
김포 고촌 ∼ 서울시계 (2.6km) 1단계 사업
연내 중앙 전용차로 설치 예정
서울시계 ∼ 개화역 (0.8km) 2단계 사업
연내 중앙 전용차로 설치 예정
개화역 ~ 김포공항 (2.0km) 3단계 사업
전용차로 도입 적정성 추가검토 예정
급행버스 서부권 BTX 도입 올림픽대로 일부구간(행주대교∼당산역,10km) 1단계 사업
추진 협의
한강시네폴리스IC ~행주대교,8km
2단계 사업
확장 검토

준공영제 광역버스의 특징

 

광역버스 준공영제 예정노선

국토부에서 일반 광역버스의 준공영제를 위해 사업자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버스 준공영제가 무엇이고, 어떤 노선이 준공영제를 운영중이고 추가가 될 예정인지 정리합니다. 국

seeparkhouse.tistory.com

 

도로사업

구분 사업명 구간 내용
신설 계양-강화 고속도로 사업 인천 강화군
~ 경기도 김포
~ 인천 검단 및 계양 (31.5km)
수도권 서부권의 간선도로 정체해소 목적
2020. 08 예비타당성 통과
2024년 착공 목표
신설 검단-대곡 광역도로 신설 인천 검단
~ 인천 대곡
~ 김포 장기역 인근
인천 검단과 김포 간 상호 접근성 강화 목적
신설 검단-드림로 간 도로 신설   검단에서 서울까지의 접근성 강화 목적
2021년 7월 착공 계정
2023년 개통 목표

 

복합환승센터

구분 사업명 구간 내용
신설 복합환승센터 구축 걸포북변역 인천2호선 고양 연장선과 김포골드라인의 교차점의 교통수단 간의 연계성 강화 목표

 

이번 발표의 최대 관심사, 김포

이번 사업내용을 보면,

김포를 중심으로 강화, 인천, 고양, 부천을 모두 연결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김포에서 바랐던 이번 발표 최대 관심사는 GTX-D가 김포에서 강남까지 직결이 되느냐 였습니다.

발표결과, 결국 GTX-D의 강남직결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나왔습니다.

GTX-B와 부천종합운동장 - 용산역 구간 공동사용도 사업자와 협의를 거친다고 했으니 현재는 가능성만 남은 상태입니다. 5호선 연장도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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