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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

광역교통 2030

책부 2020. 8. 5. 00:00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9년 10월 31일 광역교통 2030을 발표하였습니다.

191031(10시이후)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철도 중심으로 재편(보도자료_최종본) .pdf
3.25MB

 

광역교통 2030 추진 배경

인구의 대도시 집중현상 심화되고 있으며

  • 도시 내부의 대중교통망 성과는 준수
  • 도시 간의 광역교통망 성과는 미흡

도시 간 광역교통망 성과가 미흡하여

  • 출퇴근으로 최대 2시간 이상을 소요
    • 수도권의 평균 출퇴근 시간 : 133분 (전국평균 58분, OECD평균 28분)
    • 통근자의 삶의 질이 하락
  • 대중교통보다 자가용 이용 비율이 높습니다.
    • 대중교통 이용률은 38.7%, 자가용 이용률은 57.6%
    •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출퇴근 시간이 30분 정도 더 소요합니다.

따라서 정부는

  • 서울 집중현상을 해소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 서울에 대부분의 일자리가 있습니다.
    • 때문에 거주지역은 서울로의 출퇴근 시간과 환경을 고려할 수 밖에 없습니다.
  • 3기 신도시와 관련하여, 교통망을 확중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 신도시는 대중교통망, 광역교통망 모두 부족합니다.
    • 때문에 자가용 이용비율이 높습니다.

광역교통 2030 목표

목표

  • 출퇴근 시간을 기존 133분에서 30분 이내로 단축
  •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 환승시간 30% 감소

추진내용

  • 광역교통망 구축
    • 광역 철도망 구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구축
      • 서부권 신규 노선을 통해 GTX 수혜 범위 확대
      • 트램 도입으로 GTX 수혜 범위 확대
    • 도로망 개선
      • 제1순환고속도로 복층화
      • 제2순환고속도로의 2026년 전구간 개통 추진
      • 주요 간선 상습정체구간의 지하도로 신설 검토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망
광역교통 개선으로 인한 출퇴근 시간 감소 예상

  • 버스이용 편의성 강화
    • 광역버스 대폭 확대
      • M버스 확대 및 전 노선 출퇴근 예약제 도입
      • 3기 신도시에 S-BRT 구축
      • 고속 BTX 도입
    • 주요 교통거점에 환승센터 구축
      • 주요 철도역과 터미널에 환승센터를 구축하여 환승 편의성을 높입니다.
      •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개편합니다.
    • 다양한 요금제 도입
      • 할인권, 정기권 도입
      •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 광역알똘교통카드 사업

환승센터 기본 구상

구분 M버스  S-BRT 고속 BTX
수송수단 일반버스 / 2층 전기버스 2층 전기버스 / 굴절버스 등 2층 전기버스 등 친환경 차량
이용도로 일반도로 전용차로 및 우선신호 고속 전용차로
정류장 시종점 6개 전용정류장 및 요금지불체계 M버스 수준
통행시간 승용차 수준 10~20% 단축 30% 단축

 

  •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개편
    • 신도시 입주와 교통시설 개통시기의 불일치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합니다.
    • 광역교통시설 투자체계 개편
      • 광역교통 SOC 투자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합니다.
  • 대중교통중심도시 구현
    • 친환경적인 대중교통 환경 구축
      • 대중교통에 수소차, 전기 차 등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
      • S-BRT, 수소복합 환승센터 구축
    • 교통편의 방안 확충
      • 전동킥보드 등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활용
      • 카셰어링 연계
      • 수요응답형 버스 연계

교통비 절감 목표
대중교통 이용률 목표

정리

  • 3기 신도시 활성화와 서울 외곽의 거주 환경을 개선하여 서울로의 집중현상을 해소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 환승센터 중심으로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하는 것은 위험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지하철의 경우에도 환승역에서는 인구 복잡도가 증가합니다.
    • 지하철의 경우 열차 구간이 다르기 때문에 열차 지연은 없으나, 버스의 경우에는 도로정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광역버스 도입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 지하철 이용 인구의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교통편의 방안 확충은 국가와 기업간의 연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수행에 지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역교통 2030의 교통망

서울을 중심으로 크게 4개 지역으로 구분하였습니다.

  • 동북권
  • 동남권
  • 서북권
  • 서남권

광역교통비전 2030 주요노선

 

정리

  •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인구 분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보입니다.
    • 발표된 시기로 미루어보아 총선을 의식한 것도 있다고 보입니다.
    • 개발계획 발표이기 때문에 추후 실현되지 않는 것들도 있고, 지연되는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 수도권 인구 분산만을 위한 정책이기 때문에 문제점 또한 있습니다.
    • 서울 외곽에서 서울의 직장, 인프라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따라서 기업들의 서울 집중화는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 편의시설 또한 서울 집중화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이로 인해 수도권에서 서울 이외의 지역에 기업유치, 편의시설 확충은 더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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