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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광역교통2030의 일환으로, 광역알뜰교통카드의 시범사업을 2019년에 시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광역알뜰카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이 광역알뜰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교통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환급과 카드사가 추가 할인을 받을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 신청 :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업 사이트 (http://alcard.kr/#)
- 보행 및 자전거 이동 시 (800m 이동 시) 마일리지 적립
- 대중교통비용 지출 시 마일리지에 따라 환급
- 아래 마일리지 지급액은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해당일자 마일리지가 2배로 적립됩니다.
- 2배로 적립된 마일리지는 해당 월 마일리지 지급 상한을 늘려서 지급액을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발급 첫달을 제외하고, 월 최소실적이 15회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환승횟수 제외)
교통요금 (1회당) | 2천원 이하 | 2~3천원 | 3천원 초과 | 비고 |
마일리지 지급액 | 250원 | 350원 | 450원 | 보행/자전거로 800m이동 시 |
마일리지 지급상한 | 월 최대 11,000원 | 월 최대 15,400원 | 월 최대 19,800원 | 최대 월 44회 상한 |
- 카드 실적에 따라 신용카드는 할인, 체크카드는 환급
- 카드별로 교통카드 이용금액도 실적에 포함
- 현재는 3개 카드사의 6개 카드만 이용 가능
광역알뜰교통카드 종류
저소득 청년 지원
2020년 3월 9일부터 저소득 청년은 마일리지가 추가 지급됩니다.
-
저소득 청년 : 청년기본법 상의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인 만19세~34세
-
미세먼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동일하게 2배의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교통요금 (1회당) | 2천원 이하 | 2~3천원 | 3천원 초과 | 비고 |
마일리지 지급액 | 350원 | 500원 | 650원 | 보행/자전거로 800m이동 시 |
마일리지 지급상한 | 월 최대 15,400원 | 월 최대 22,000원 | 월 최대 28,600원 | 최대 월 44회 상한 |
-
카드 실적에 따라 신용카드는 할인, 체크카드는 환급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용 방법
신청 및 발급
- 광역알뜰교통카드 누리집(http://alcard.kr)에서 카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 기준으로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대상지역'의 주민들만 신청 가능합니다.
- 발급대상지역 주민이 아니면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2020년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대상지역
마일리지 적립
-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으면, 마일리지 앱을 설치합니다.
- 마일리지 앱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등록하여 연동합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한 이동 시, 출발/도착 버튼을 눌러 마일리지를 적립합니다.
- 출발 버튼은 집 또는 직장 등 첫 출발지에서 출발하기 전에 눌러야 하고,
- 도착 버튼은 직장 또는 집 등 최종 목적지에 도착한 후 눌러야 합니다.
- 카드 발급 시에는 발급대상지역 주민만 가능하지만, 이용시에는 지역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편의성
후불교통카드 형태
- 충전이 필요한 선불교통카드의 불편함이 없습니다.
각 카드사의 할인제도
- 카드에 따라 대중교통 할인 및 편의점/카페/병원 등 생활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앱 작동절차 간소화
- 마일리지를 적립하려면 마일리지 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도보/자전거 이동 시 별도의 앱 동작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 19년에는 3단계 동작 (적립하기 -> 출발 -> 도착) 이었으나, 20년에는 2단계도착 (출발 -> 도착)의 2단계로 줄었다고 합니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
- 20년 상반기에는 모바일 결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 모바일 결제가 가능해지면 실물카드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마일리지 적립과 결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불편함
아무래도 이제 시작하는 사업이다보니 아직 불편함이 있습니다.
앱의 설치 및 작동
- 마일리지 적립에 필요한 이동은 하루동안 이동 한 도보/자전거의 전체 이동거리가 아닙니다.
-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앱을 사용하여 출발/도착을 사용한 경우에만 이동거리가 적립됩니다.
- 이 부분이 오해의 소지가 있지 때문에 불편함으로 분류하였습니다.
- 대중교통 이동을 할 때마다 앱을 작동해야 합니다.
- 앱 특성 상 항상 GPS가 동작 중이어야 합니다.
- 개인에 따라 이 부분이 싫을 수도 있습니다.
이용대상자의 제한
- 국내 일반인을 위한 사업으로, 미성년자와 외국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미성년자가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는 있으나, 청소년 할인은 받을 수 없습니다.
모바일페이의 연동
- 현재 광역알뜰교통카드는 T-Money나 삼성페이같은 모바일페이와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 때문에 항상 실물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모바일페이를 지원하는지의 여부가 편의성 증대에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비용은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있을까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국가주도사업이므로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예산 편성
- 19년도 예산은 시범사업이었으므로 100% 국비로 편성하였습니다.
- 20년도부터는 본사업이므로 국비 50%, 지방비 50%로 이루어집니다.
예산 규모
- 20년도 이용자는 7~10만명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 20년 예산규모는 총 58억원으로 국비 29억원, 지방비 29억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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