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기 중에는 무수한 병원균이나 쓰레기, 먼지가 섞여 있습니다. 코는 이런 불순물들을 여과하고 산소를 받아들이는 건강의 중심기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코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예방법을 정리합니다.

 

목록
1. 건강한 코의 상태
2. 코 건강 예방법

 

1. 건강한 코의 상태

코는 온도와 습도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기 위해 점막 표면에 있는 혈관망을 이용해 끊임없이 대사운동을 합니다. 찬 공기가 유입되면 점막 표면의 혈류량을 늘려 코 내부 온도를 데웁니다.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 섬모 운동을 통해 공기를 촉촉하게 바꾸고, 먼지나 이물질 등이 들어오면 이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건강한 코는 코점막의 혈관 대사가 원활하고 코점막 표면이 촉촉한 상태입니다.

 

2. 코 건강 예방법

1. 개인위생

외출 후 손과 발, 코와 입 속을 씻어줍니다. 독감은 타인의 기침이나 콧물 등의 분비로 감염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2. 주기적인 운동

주기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호흡기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운동 시에는 숨이 차고 가볍게 땀을 흘리는 정도의 강도로 최소한 주 3회 이상하도록 합니다. 유산소 운동 시에는 입을 사용하지 않고 코로 호흡하도록 합니다.

 

3. 수분섭취

평상시 충분히 수분을 섭취한다. 다양한 식품으로 수분을 섭취하기는 하지만, 되도록이면 음료보다는 물을 마셔줍니다.

 

4. 실내 환경 조절

실내 습도를 최소 40% 이상, 적정수준은 50~60%로 유지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난방 등의 이유로 습도가 내려가므로 가습기를 이용해서 실내 습도를 높여줍니다. 실내 온도는 20 ~ 25도가 적당합니다.

 

 

 

5.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와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단백질, 비타민 섭취로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6. 취침 전 가글

취침 전이나 양치 후 가글액이나 맹물을 이용해서 목 안까지 깊은 가글을 하도록 합니다.

 

7. 코세척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 코 세척기를 이용하여 코 세척을 해줍니다. 소금물의 경우 개인이 적정 염도를 맞추기 어려우므로 가급적 하지 않습니다. 코 세척은 아침, 저녁으로 하루 2번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8. 코 세게 풀지 않기

코를 세게 푸는 습관은 코 뿐만 아니라 귀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코가 막힌다면 물로 코에 수분을 넉넉히 해서 이물질이 코에서 떨어지기 쉽게 한 후 적당한 강도로 풀어줍니다.

 

 

또한 코 건강에 좋은 음식으으로 건강을 보조하면 좋습니다.

 

코 건강 관리에 좋은 음식 (tistory.com)

 

 

 

코 건강 관리에 좋은 음식

코 건강이 좋지 않으면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숨을 쉬는 게 어려우면 뇌로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여러 가지 만성적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코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

seeparkhouse.tistory.com

 

'생활편의 >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 건강 관리법  (0) 2023.07.25
귀 건강에 좋은 음식  (0) 2023.07.24
코 건강 관리에 좋은 음식  (0) 2023.07.22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운동방법  (0) 2023.07.21
눈 건강 예방법  (0) 2023.0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