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이 더우면 에어컨을 틀게 되는데, 에어컨을 틀면서도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요금입니다. 에어컨의 동작 방식과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인버터형과 정속형 차이
2. 확인 방법
3. 전기요금 절약방법

 

1. 인버터형과 정속형 차이

인버터형은 본체 가격이 비싸지만 사용 전력이 정속형보다 적어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옵니다.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최소한의 전력만 사용해서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정속형은 본체 가격이 싸지만 사용전력이 인버터보다 많아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옵니다.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 작동이 중지되었다가, 다시 온도가 올라가면 실외기가 재작동 하면서 냉방을 합니다. 기기가 껐다 켜졌다를 반복하면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전력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인버터형 정속형
본체 가격 비쌈 저렴
전기요금 사용 적음 많음
설정온도 도달 시 절전모드로 전환
최소한의 전기만 사용해서 온도 유지
실외기 작동 중지
설정온도보다 높아지면 재작동
사용 냉매  R-410A R-22

 

2. 확인 방법

내가 사용하는 에어컨이 인버터형인지 정속형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냉매 가스로 구분

위에서 설명했듯이 인버터는 R-410A 냉매를, 정속형은 R-22 냉매를 사용합니다.

생산연도로 구분

2011년 이전에 구입했다면 정속형입니다. 인버터형은 대부분 2011년 이후에 생산되었습니다.

 

 

제품 스티커로 구분

제품에 부착된 스티커에는 제품의 명칭과 기능 등 여러 가지 정보가 나타나 있습니다. 그중 전기용품 안전 관리법에 의해 표시되는 정격능력 정보로 인버터형과 정속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격능력이 세분화되어 기재되어 있으면 인버터형이고, 구분이 없으면 정속형입니다. 인버터는 최소한으로도 동작이 되는 만큼 출력 조절이 되기 때문에 세분화되어 표기가 가능하지만 정속형은 정해진 출력으로 동작/비동작하기 때문입니다.

 

3. 전기요금 절약방법

인버터형과 정속형 절약법

인버터형을 사용한다면,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지 말고 계속 켜놓는것이 낫습니다. 자체적으로 출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껐다 켰다 하면서 불필요한 전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속형을 사용한다면, 처음에 온도를 확 낮춘 후 희망온도를 현재온도온도보다 좀 더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 순환

찬 공기를 잘 퍼뜨리기 위해 선풍기를 반드시 같이 틀어주면 에어컨 희망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에어컨 성능 저하 막기

필터가 더러우면 냉방 효율이 떨어지므로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줍니다. 또한 실외기를 체크하여 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