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지식/투자

투자의 기본 3가지

책부 2020. 12. 17. 19:56

투자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3가지를 해야 합니다

  1. 돈을 모은다
  2. 투자로 잃는 돈을 최소화 한다
  3. 투자로 잃는 돈보다 더 번다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기본이지만, 역시 가장 지키기 어려운 것이 기본입니다

이 글은 투자를 하면서 제가 기본을 계속 되새기기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1. 돈을 모은다

투자를 하려면 돈을 모을 수 있어야 합니다

돈을 모으는 방법은 다양하나, 한가지만 제외하면 됩니다.

돈을 모으는데 적합한 소득 돈을 모으는데 부적합한 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
각종 권리에서 나오는 소득
 - 저작권
 - 특허권 등
투자 소득

돈을 모으는데 적합한 소득과 부적합한 소득의 차이는 '손실'이 발생하느냐의 차이입니다

투자를 하는데 모으는 돈은 생각보다 많이 벌 수도 있고 생각보다 적게 벌 수도 있습니다

돈을 벌기만 한다면 투자금이 빨리 모이느냐 느리게 모이느냐의 차이이만 있지만

투자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는 아닙니다

돈을 모으는 단계에서 손실이 나면, 투자는 할 수 없습니다

 

2. 투자로 잃는 돈을 최소화한다

돈을 모았다면, 이제는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투자를 시작하고 우선 해야 할 것은 '투자로 잃는 돈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아래 몇가지 원칙이 필요합니다

  • 돈을 잃을 만한 곳에 투자하지 않는다
  • 돈을 많이 벌 기회가 있지만 잃을 기회도 많은 투자처라면, 돈을 잃을만한 때가 언제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 투자한 곳에서 돈을 잃을만한 징조가 있으면, 내가 가능한 한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해야 한다

요는, 투자처에서 손절해야 하는 때를 내가 알고 있고 손절해야 하는 시간 내에 내가 손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 상황을 계속 주시해야 하는 주식의 경우, 주식단타는 직장인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중요한 회의 시간에 내가 산 주식이 급락하고 있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투자로 잃는 돈보다 더 번다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면, 이제는 벌어야 합니다

10을 투자해서 2를 손실했다면, 3 이상 벌어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내가 투자한 어떤 것이 어느정도의 성과를 낼 것인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단, 내가 투자한 대상의 가치가 앞으로 성장할 것인지는 예측할 수 있습니다

투자 대상의 가치는 아래 2가지 요인으로 상승합니다

  • 소문에 의해 사람들의 가수요가 발생해서
  • 사람들의 실제 수요가 상승해서

결국, 가치를 예상해야 합니다

그 예상치가 단기간인지 향후 지속적인지에 따라 단기투자와 장기투자로 나뉩니다

이 예상 능력을 기르는 능력은 별다른 것이 없습니다

내가 투자하려는 시장에 관심이 높을수록, 공부를 많이 할 수록 예상을 잘 할수 있게 됩니다

 

투자의 성공과 실패

어떤 투자는 이득을 보았고 어떤 투자는 손실을 보았다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자기 스스로 특정기간을 투자의 한 사이클로 만들어보고, 그 사이클 동안 전체적인 투자로 내가 돈을 벌었나, 돈을 잃었나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사이클에서 내 실수를 고쳐 다시 투자하고, 돈을 벌었는지 잃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사이클을 반복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 사이클을 1년으로 잡았다면

  원금 추가투자금 (모은돈) 총 투자금 연간 투자결과
1년차 0원 1,000만원 1,000만원 -200만원
2년차 800만원 800만원 1,600만원 200만원
3년차 1,800만원 1,100만원 2,900만원 400만원
4년차 3,300만원 500만원 3,800만원 -100만원

 

처음에는 수익률 자체에 매달리면 안됩니다

일단 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면, 그 다음에 수익률이 높은 투자 대상에 투자하면 됩니다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곧, 그 투자에 대한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 공부를 초기에 적은 금액으로 하고, 그 공부를 하는 동안 쌓인 투자금으로 높은 수익률의 투자를 하면 됩니다

 

 

스포츠에의 비유

투자 스포츠 (정규리그)
돈을 모은다 선수를 모집하고, 팀을 만들고, 리그에 등록한다
투자로 잃는 돈을 최소화한다 경기에서 실점을 최소화 한다 (=경기에서 최소한 무승부한다)
경기에 지더라도, 전체 리그 순위에서 우세를 가져가기 위해 실점을 줄인다
투자로 잃는 돈보다 더 번다 경기에서 실점보다 더 득점한다 (=경기에서 이긴다)
투자에 성공했다 리그에서 패배를 줄이고 무승부와 승리를 쌓아
리그에서 우승 또는 상위권을 유지한다
투자에서 실패했다 리그에서 패배를 줄이고 무승부와 승리를 쌓는데 실패하여
리그에서 강등 또는 하위권을 유지한다

게임 중에 'FootBall Mananger'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 게임은 선수로써 축구경기를 하는 게임이 아니라,

축구팀 감독이 되어 하나의 팀을 맡아서 선수영입, 연봉협상, 연습경기 일정, 경기 전술 구성, 선수 개개인 훈련 일정 등 전체적인 것들을 관리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대부분의 스포츠 팀은 다음 경기를 이기기 위해 팀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팀의 목표는 '이번 시즌의 순위'입니다. 상위권 팀은 1위를 목표로, 중위권 팀은 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위권 팀은 강등을 피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감독은 한 경기 한 경기에 크게 졌다고 해서 잘리지 않습니다

목표로 했던 순위에 도달하지 못하면 잘립니다

 

투자에서도 동일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투자한 대상 하나 하나는 수익이 많을수도, 적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하는 것은 이번 투자 한번이 아닙니다

투자에서 돈을 잃었다면 손실을 최소화 하도록 공부하고

투자에서 돈을 벌었다면 돈을 벌 수 있는 또다른 대상을 공부하고

그러면 투자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더 내가 목표로 한 돈을 벌 수 있는 투자가가 될 수 있습니다

'금융지식 >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와 저축이 중요한 이유  (0) 2021.08.29
근로소득이 중요한 이유  (0) 2021.08.28
부자가 되는 단계  (0) 2021.08.27
72법칙 : 원금을 2배로 만드는 비용  (0) 2021.01.11
단리와 복리  (0) 2021.0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