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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4월, 행정안전부에서 주민등록 오프라인 업무를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도록 개편하였습니다.

200421 전국 어디서나 주민등록 전입신고. 주민등록증 신규발급 신청이 가능해집니다(주민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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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2021년 현재에는 주민등록증 때문에 주민센터를 여러번 찾아가지 않아도 되도록 개편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증 온/오프라인 발급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주민등록증 신규발급
온라인 기존 불가능
변경 불가능
오프라인 기존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만가능
변경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어디든지 가능

 

바뀌는 내용

  • 읍·면·동 주민센터의 관할구분 없이 가까운 주민센터 어디에서나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이 되는 만 17세 고등학생 등은 학교 근처에서 손쉽게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주민등록증 미발급자 비율도 감소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온라인)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은 정부24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gov.kr)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처리기간 총 20일 수수료 5,000원 신청서 없음

www.gov.kr

신청방법

1. 정부24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이용약관 동의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신청·조회·발급 선택

서비스 명을 검색 후,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을 선택

  •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은 주민등록증 분실신고가 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3. 필요사항 입력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 : 공동인증서 로그인 시 자동 입력 됩니다.
  • 주소,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 재발급사유의 분실을 체크합니다.
  • 수수료 면제는 수급자, 유공자 등 특수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신청'을 선택합니다.

<구비서류>

  • 증명사진을 스캔하여 첨부합니다.
  • 사진파일 제한
    • JPG 형식만 가능
    • 용량 1MB 이하
    • 3.5㎝x4.5㎝ 크기 (일반적인 증명사진 요건)

<수령방법>

  • 주민등록증은 반드시 본인이 방문해서 수령해야 합니다.
  • 주민등록증을 수령하는 주민센터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신규발급 신청 방법 (오프라인)

  •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합니다. (현재까지는 아직 주민등록 주소지에 방문합니다.)
  • 사진을 지참해야 합니다.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일 것
    • 가로 3.5㎝ ×세로 4.5㎝의 크기
    •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 아래의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서 양식을 작성합니다. (아래쪽의 지문은 담당자가 같이 찍어줍니다)

  • 양식 제출 후,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받아옵니다.

  • 담당자가 안내해주는 기간 이후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들고 주민센터를 재방문하여 발급된 주민등록증을 받습니다. (보통 2~3주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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