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월은 지방세 중 재산세 중 주택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는 달입니다. 토지에 대한 세금은 9월에 납부합니다. 세금을 낸다는 것이 싫기도 하지만, 내가 가진 것에 대해 내는 세금이니만큼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내야 할 세금을 제때 알고 제때 납부하여 가산세 등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재산세를 자동 납부해 두었다면 신경 쓰지 않아도 알아서 납부가 되겠지만 자동납부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직접 납부해야 합니다.

 

이번 글은 재산세를 위택스에서 조회하고 직접 납부하는 방법을 작성합니다.

 

목차
1. 납부할 재산세 조회하기
2. 재산세 납부하기

 

1. 납부할 재산세 조회하기

재산세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tax 위택스

 

 

 

 

Wetax 위택스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 국민의 세금,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습니다. --> 빠른납부 전자납부번호 19자리 또는전자수용가번호 15자리 입력 지방세 쉽고 편리하게 위택스

www.wetax.go.kr

 

1.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인증서 / 패스앱 등을 사용해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2. 상단 메뉴에서 '나의 위택스' 클릭

3. 납부할 지방세 확인하기

 

고지서 전자송달을 신청했다면, 고지서와 납부 지방세 내역이 나옵니다. 고지서 전자송달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납부 지방세 내역만 나옵니다.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 방법은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재산세 전자송달(조회)와 자동납부 (tistory.com)

 

 

 

 

재산세 전자송달(조회)와 자동납부

재산세는 지방세로, 7월과 9월에 나눠서 납부합니다 부동산을 갖고 있을 때 내는 세금, 재산세 부동산을 갖고 있다면, 부동산 보유에 대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바로 재산세입니다. 재산세란 과세

seeparkhouse.tistory.com

 

 

2. 재산세(지방세) 납부 하기

1.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위택스에 접속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납부하기' >  '지방세' 클릭

 

또는 '나의 위택스'에서 납부할 지방세 내역 오른쪽에 '납부'를 클릭합니다.

 

3. 납부하기

2021년 7월이 포함된 조회기간을 확인하고,

지방세 검색결과를 확인합니다.

납부 결과에서 내가 납부할 재산세를 선택하고, '납부'를 클릭합니다. 이때, 팝업허용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팝업이 허용되어 있지 않으면, 납부 창이 뜨지 않습니다.

 

지방세 납부는 내 계좌/카드로 납부할 수도 있고 타인의 계좌/카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 화면은 캡처 불가이기 때문에, 내용에 대해 글로만 설명합니다.

 1. 납부자명과 세목, 세액을 확인합니다.

 2. 결제수단을 선택합니다.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 결제가 가능하며, 저는 계좌이체로 진행했습니다.

  • 예금주를 입력하고
  • 예금주의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 납부결과 민원 관련 연락을 위한 휴대번호를 입력합니다.
  • 납부할 은행 및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납부하기'를 클릭합니다.
  • 인증서로 인증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인증서는 예금주의 인증서입니다.

 3. 납부 영수증을 받습니다.

재산세 납부 영수증
재산세 납부 확인증

 

 

4. 납부 확인

상단메뉴에서 납부결과 > 지방세를 클릭한 후, 납부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