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일러 난방 종류

보일러 실내 컨트롤러를 보면, 많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전원버튼, 난방(실내/온돌), 온수, 외출, 예약, 난방세기, 온수전용 등등

 

버튼에 설명이 다 쓰여 있으니 누르면 어떻게 되는지는 알 것 같습니다

  • 전원버튼을 누르면 보일러가 껐다 켜지고
  • 난방버튼을 누르면 집을 따뜻하게 난방을 하고
  • 온수버튼을 누르면 뜨거운 물이 나오게 해 주고
  • 외출버튼을 누르면 보일러가 동파되지 않게 관리해 주고
  • 예약버튼을 누르면 설정된 시간에 보일러를 가동해 주고

 

실제 보일러의 난방 방식은 신내난방,  온돌난방, 예약난방 3가지가 있습니다.

이 3가지 난방 방식을 알아보고, 어떤 방식이 더 우리집 가스비 절약에 맞는 방법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실내난방

실내난방과 온돌난방의 차이는, 보일러가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온도센서를 어떤 것을 쓰느냐의 차이입니다.

실내난방의 경우, 보일러 실내 컨트롤러 내부에 설치된 온도감지센서에서 감지한 온도를 바탕으로 보일러가 동작합니다.

만약 실내난방 25℃를 설정했다면,

  • 방바닥 온도가 얼마가 되었든 컨트롤러 내부에서 감지하는 온도가 25℃ 이하이면 보일러가 가동하고
  • 컨트롤러 내부에서 감지하는 온도가 25℃ 이상이면 보일러 가동을 멈춥니다.

즉, 실내 난방은 집 내부 공기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난방입니다.

 

실내난방을 하려면 실내 컨트롤러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실내 컨트롤러가 외부 냉기와 자주 마찰이 있는 곳이라면 감지하는 온도가 계속 내려가려고 할 것이고, 그러면 보일러는 바바닥 온도가 어떻든 보일러를 가동하려 할 겁니다.

 

주택의 위치와 단열 여부도 중요합니다.

시골에 위치한 단독주택처럼 찬 바람을 직격으로 맞는 집이거나, 단열이 잘 되지 않는 집이라면 집 내부 온도가 쉽게 올라가지 않습니다. 빌라,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위/아래/옆 집이 있다면 그 집들에서도 난방을 할 것이기 때문에 난방효율이 좀 더 낫습니다.

 

 

온돌난방

온돌난방의 경우, 보일러 기기 내부에 설치된 온도감지센서에서 감지한 온도를 바탕으로 보일러가 동작합니다.

이때 체크하는 온도는 집을 데우고 돌아온 난방수의 온도입니다.

 

보일러 배관의 경우 집 바닥에 매설되어 있어 외부의 영향이 적습니다.

온돌난방은 집 바닥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난방입니다.

 

실내난방과 온돌난방의 경우 보일러에서 물을 데우는 방식이 다르다고 합니다.

온돌난방이 천천히 오래 끓인 물로 바닥을 데운다면

실내난방은 급속 가열한 물로 바닥을 데웁니다.

 

 

예약모드

예약모드는 온돌난방, 실내난방과는 다릅니다.

예약모드는 외출모드의 비교대상입니다.

 

외출모드는 집을 비웠을 때 보일러가 동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동파직전의 온도만 유지합니다.

예약모드는 휴게시간과 운전시간을 나누어 자동으로 운전합니다. 20분 돌고, 40분 쉬고 같은 식으로 작동하여 사용자가 지정하는 온도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예약모드 또한 단열이 잘되는 집일수록 좋습니다.

예약모드도 결국 지정하는 온도를 유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단열이 잘 되지 않는 집이라면 난방을 시작할 때 온도를 맞추기 위해 가스를 엄청 끌어다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집 가스비 절약하는 난방모드는?

개인적으로 난방모드는 실내난방보다는 온돌난방을 선호합니다.

 

실내난방은 고려할 것이 많습니다. 

집이 외부의 바람을 정통으로 맞는지, 단열은 꼼꼼히 잘 되는지도 봐야 하지만

만약 집이 넓거나 층고가 높거나, 복층인 경우 단열이 잘 되어 있어도 집 전체 공기를 데우기 위해 가스를 더 쓰게 됩니다.

 

집의 단열을 신경 써야 하는 것도 있지만, 겨울에도 하루 10~20분씩 2~3회 정도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공기청정기를 켜놓는다고 해도 환기를 시키는 것보다는 공기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주기적인 환기는 중요합니다. 문제는 이 환기를 시킬 때 외부의 찬 공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실내난방 방식을 사용하면 온돌난방보다는 가스를 더 쓰게 됩니다.

 

하지만 온돌난방은 바닥은 따뜻하지만 내부 공기 온도는 잘 알 수 없습니다.

만약 집에서의 생활패턴이 바닥생활을 하지 않는 환경이라면 온돌모드보다는 실내난방이 나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