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는 한번 손상되면 다시 회복되지 않습니다. 사전에 잘 관리해야 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폐를 잘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목차
1. 관리방법
2. 환경관리

 

1. 관리방법

식사 관리

폐 기능과 건강에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는 십자화과 채소(브로콜리, 근대, 청경채, 케일, 방울양배추 등)가 있습니다. 이 음식들에는 산화 반응을 차단하는 항산화제와 항암 특성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이 들어 있습니다. 이 음식들을 1주일에 5번 이상 먹는 사람들은 적게 먹는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 위험이 50%나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폐 건강에 좋은 음식 (tistory.com)

 

 

 

폐 건강에 좋은 음식

폐는 심장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호흡을 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폐 건강이 좋지 않으면 몸에 충분한 산소공급이 되지 않아 몸에 충분한 에너지 공급이 되지 않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seeparkhouse.tistory.com

 

주기적인 운동

유산소 운동은 심폐지구력을 향상해 주는 운동으로 걷기, 계단 오르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조깅이나 수영을 한다고 폐 크기를 늘리지는 못하지만 심폐 기능을 향상할 수는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면 심장과 근육으로 가는 산소 공급이 증가하고 폐 안에 있는 호흡근이 강화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평소 꾸준히 걸으며 호흡능력을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폐 건강이 좋지 않은 편이라면 스키나 스노우보드 등 찬 공기를 폐에 유입하는 운동은 피하도록 하고, 마라톤이나 격렬한 구기운동, 무리한 등산도 주의해야 합니다.

 

금연

금연은 폐 건강을 위한 최고의 치료법이고, 예방법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비롯해 폐기종, 만성 기관지염, 폐암 위험이 급증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주요 원인일 뿐만 아니라, 흡연으로 인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 속 유해물질은 기관지를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합니다. 정상 폐 조직을 파괴하고 폐 기능을 하지 않는 공기주머니와 같은 폐기종의 변화를 유발합니다. 

간접흡연도 폐암의 주요 원인이므로, 나와 주위 사람의 건강을 위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검진

정기적으로 독감이나 폐렴 등의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을 오랫동안 했거나 과거력,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폐활량측정이나 흉부X선과 같은 폐기능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2. 환경관리

외부 환경 체크

황사,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입니다. 대기상태에 대한 정보를 늘 체크해서, 오염 정도가 심하거나 미세먼지, 황사 경보가 내려지면 운동 등을 자제하고 야외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나 화학물질, 연기, 폐기물 등에 노출되는 직업(용접 기사나 건설 근로자, 도장공, 미용사 등)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은 호흡기를 보호하는 장비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내부 환경 체크

외부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공기 오염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비듬이나 곰팡이, 건축 자재, 방향제, 환기 시스템, 벽난로 등이 실내 공기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내 환기구와 카펫 등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곰팡이가 핀 곳이 없는지 잘 살펴 실내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건조한 날에는 가습기를 틀어두거나 젖은 타월을 걸어두어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야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가래를 묽게 해서 호흡이 편해지게 해야 합니다. 또한 집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는 실내 공기가 악화하지 않도록 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생활편의 >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 건강 관리법  (0) 2023.08.06
간 건강에 좋은 음식  (0) 2023.08.05
폐 건강에 좋은 음식  (0) 2023.08.01
목 건강 관리방법  (0) 2023.07.31
목 건강에 좋은 음식  (0) 2023.07.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