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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17일부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 도시 일반도로의 제한속도가 하향조정됩니다.
'안전속도 5030'정책으로 일반도로에서의 제한속도는 50㎞/h, 주택가 등 이면도로에서는 30㎞/h로 제한됩니다.
발표전문 : 안전속도 5030 시행발표
관련법령
안전속도 5030
안전속도 5030 시행으로 인한 속도제한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 | 속도제한 | 속도제한 도로 | |
일반도로 | 도시지역 내 | 50㎞/h | 도시지역내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에서 대중교통이 다니는 등 간선기능을 수행하는 일반도로 |
60㎞/h | 소통 상 중요도로에서 필요한 경우에만 | ||
도시지역 외 | 편도 1차로 60㎞/h 편도 2차로 80㎞/h |
||
이면도로 | 도시지역 | 30㎞/h | 주택가, 스쿨존 등 도로 규모가 작고 차량소통보다 보행안전 강화가 필요한 도로 |
안전속도 5030 추진일정
2016년 ~ 2018년 : 도입기
- 시행 법적근거 마련
- 시범운영과 시행
2019년 ~ 2021년 : 정착기
- 현장 메뉴얼 배포
- 시행 확산
- 집중 홍보기간
2022년 ~ : 성숙기
- 보행안전 후속 법령 개정
- 미비지역 관리 감독
도입기간동안 시범운영
시범운영 결과
지역 | 기간 | 결과내용 |
부산 영도구 | 2017년 6월 시행 | 보행사고 수 14.7% 감소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37.5% 감소 |
서울 4대문 | 2018년 12월 시행 | 보행자 교통사고 부상자 22.7% 감소 보행자 교통사고 중상자 30% 감소 |
전면시행 결과
지역 | 기간 | 2019년 대비 결과비교 |
부산 | 2020년 |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33.8% 감소 교통사고 부상자 9.2% 감소 교통사고 중상자 11.8% 감소 교통사고 사망자 11.8% 감소 |
제한속도 하향 시 교통정체
조사 요건 | 결과 | 조사지역 | |
통행시간 변화 | 구간 길이 : 13.4㎞ | 평균 2분 증가 - 변경 전 : 42분 - 변경 후 : 44분 |
12개 도시 - 2018년 12월 |
택시요금 변화 | 구간 길이 : 8.45㎞ | 106원 증가 - 변경 전 : 9,666원 - 변경 후 : 9,772원 |
부산 - 2019년 5월 |
안전교통 5030 시행의 이유
자동차 속도별 충돌시험에서 보행자 충돌시험 결과, 보행자의 중상가능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차 속도별 제동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80㎞/h : 제동거리 58m
- 60㎞/h : 제동거리 36m
- 50㎞/h : 제동거리 27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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