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빠일기

어린이 치아 교정

책부 2024. 3. 10. 00:00

소아청소년기에는 치열과 얼굴 골격 등이 결정됩니다. 그렇다 보니, 아이의 치열이나 턱뼈가 틀어졌다 싶으면 교정을 해주어야 하나 고민을 하게 됩니다.

 

목차
1. 어린이 치아 교정 시기
2. 어린이 치아 교정의 장점

 

1. 어린이 치아 교정 시기

잘못된 상식

소아 교정은 빠를수록 좋다

  • 아이의 턱 골격 상태와 치아 배열에 따라 교정이 권장되는 시기가 각각 다릅니다.
  • 주걱턱이 있으면 빠른 교정을 하는 것이 좋고, 무턱이라면 좀 더 늦게 교정을 시작해도 됩니다.

일반적인 어린이 교정 시기

보통 영구치가 나기 시작할 때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10~11세 정도입니다.

 

 

좀 더 빠른 교정이 추천되는 경우 - 1. 주걱턱

다만 주걱턱(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이 있다면 영구치가 나기 이전인 6~7세경에 교정이 권장됩니다. 주걱턱의 경우 이가 거꾸로 물리면서 위턱의 성장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좀 더 빠른 교정이 추천되는 경우 - 2. 유치가 빨리 빠진 경우

유치가 너무 빨리 빠진 경우도 빠른 교정이 권장됩니다. 유치가 빠진 자리를 다른 치아가 쓰러지면서 메꾸게 돼 추후 영구치가 날 공간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영구치가 덧니로 자라거나 치아배열이 어긋날 수 있습니다.

 

좀 더 빠른 교정이 추천되는 경우 - 3. 유치가 늦게 빠지는 경우

유치가 늦게 빠진 경우도 빠른 교정이 권장됩니다. 위와는 반대로 유치가 영구치가 나오는 자리를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어린이 치아 교정의 장점

소아청소년기에 교정을 하면, 치아이동에 치조골의 성장을 이용할 수 있어서 치아 이동 속도가 빨라 교정 기간이 짧습니다. 또한, 성인 때 치아교정을 하는 것보다 소아청소년기에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치아 이동에 따른 통증이 덜 하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 치아교정 이후 치아가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가기 때문에 지속관리를 빡빡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반해, 소아의 경우 치아교정잇몸의 재생이 빨라 성인보다도 재발 현상이 적습니다. 교정 후 잇몸 재생 능력이 좋아 블랙 트라이앵글 등의 부작용이 적은 편이다.

 

블랙 트라이앵글이란, 잇몸이 내려앉아 잇몸과 치아 뿌리 사이에 빈공간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모든 아이에게 교정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다. 특별히 교합 상태에 별다른 이상징후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교정이 필요한지는 치과 상담을 받아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